여러분 잘 지내셨나요? 한 주 쉬어가는 동안 끝나지 않던 도서전 업무를 마무리하고, 쭉쭉 나오고 있는 신간 소식을 전해드리기도 하며 지냈어요. 그 사이 장마도 시작되었네요. 40화를 맞은 오늘 메일에서는 초초신간 『인생샷 뒤의 여자들』의 디자이너 피차님이 디자인 후기를 전합니다. 디자인의 세계가 늘 신기하고 궁금한 마케터가 졸졸 따라간 인쇄 감리 현장 방문기도 살짝! 그럼 이제 디자이너님께 바통을 넘깁니다. 슉- |
|
|
눈물 셀카와 인생샷: 『인생샷 뒤의 여자들』 디자인 후기
🧞♀️디자이너 피차
표지 발주서가 메일함에 꽂힌 날, 문득 이유 없이 떠오른 이미지가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가수 채연의 ‘눈물 셀카’인데요. 발주서와 간략한 책 소개 글을 한차례 읽고 난 뒤에도 이 눈물 셀카의 잔상은 여전히 남아있었기에… 이왕이면 여기서부터 시작해보자고 결심했습니다. ‘여기’부터라 함은 이런 것들을 일컫습니다. 당대를 주름잡았던 싸이월드라는 SNS 매체와 작은 사각형을 꽉 채운 여성의 셀카의 만남. 그렁그렁한 눈과 볼을 감싸고 있는 꽉 쥔 손, 그 아래에 펼쳐지는 눈물에 대한 서시와 자기 긍정. 채연은 이 셀카로 모 방송에서 ‘미니홈피 흑역사 스타 1위’로 뽑히기까지 했다는데요. 흑역사 스타라니.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 저변에 깔린 ‘허세다’ ‘오글거린다’라는 비아냥 섞인 평가는 모양만 바뀐 채 반복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비약일지는 모르겠으나, 싸이월드는 인스타그램으로 옮겨가고 눈물 셀카는 인생샷이라는 이름하에 수많은 모습으로 변형됐을지도요.
아무튼 저는 여성의 얼굴 사진이 가진 임팩트를 표지에 싣고 싶었습니다. 뒷모습보다는 앞모습을, 그림보다는 실제 인물의 사진을, 서양인보다는 동양인의 얼굴을 써보고 싶었어요.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이미지 사이트를 열심히 뒤졌고, 현재 표지에 쓰인 사진과 행운처럼 만나게 되었습니다. |
|
|
인스타그램이라는 공간을 표지에서 보여주기 위해 무엇이 효과적일지 고민하던 중 일명 ‘스토리’ 기능에서 단서를 얻었습니다. 스토리에 사진을 업데이트하고 보고 있는 당사자, 즉 일인칭의 화면으로 설정했어요. 좌측 하단에 하트가 둥둥 떠다니고 있고 누군가 조회한 흔적이 반쯤 겹친 세 개의 동그라미로 남아 있는 건 스토리를 올린 당사자만이 확인할 수 있는 장면이거든요. 또한 표제와 부제에서 ‘뒤’라던가 ‘안팎’이라는 어감에서 나타나는 공간감을 살리고 싶어 스토리 이미지를 구석에 몰아넣고, 인스타그램 로고의 그러데이션에 있을 법한 진한 주홍색과 분홍색을 개별 박스로 만든 뒤, 이 박스들을 오른편으로 확장해 본문으로 길을 열어주게끔 배치했습니다. 각 박스의 구획에 따라 표지 문안의 글자들이 알맞게 자리 잡았어요. 앞표지에서 확장된 상자는 반전되어 뒤표지와도 이어집니다. |
|
|
단단하지만 경쾌한 느낌을 주기 위해 표지 대부분의 텍스트에는 위예진, 이수현 디자이너가 제작한 그레타 산스(산돌)를, 내지 본문 서체로는 함민주 디자이너가 제작한 함렡(하이퍼타입)을 사용했습니다. 특히 함렡은 본문 조판용으로는 처음 시도해봤는데요. 이 책이 서체로서 얼굴을 가진다면 명조도 고딕도 아닌 그 사이에서 열심히 제 길을 걷는 인상이 아닐까 싶었거든요. 씩씩하지만 날카로운 함렡 서체가 이에 딱 들어맞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살짝 멋을 부린 느낌을 더하기 위해 쪽 번호 서체로 장식적인 느낌이 강한 AG 남상준체를 사용했습니다. 한 손에 집어 들기에 무리 없는 판형을 선택하니 호락호락해 보이지 않는(?) 페이지 수가 나왔고, 자연스레 두꺼운 책등이 확보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오래 들고 있기에 크게 무리가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벌크지* ‘마카롱’을 내지 용지로 사용했고요. 표지 종이로는 매끈한 CCP 용지에 유광 인쇄를 덧입혔습니다. 긁힘에 취약한 용지이지만 '그걸 감수하고서라도 이 책은 CCP 용지를 써야만 한다!'라는 강한 결심이 섰었거든요.
책이 공정을 거쳐 독자 앞에 당도하기까지 수많은 결정거리들이 줄을 서곤 합니다. 원고에 디자인을 입혔을 때 형식과 내용이 잘 맞아떨어지는지, 안쪽 여백은 적당한지, 서체가 너무 작거나 행간이 너무 넓진 않은지 등등. 무한할 것만 같은 고민의 쳇바퀴를 열심히 굴립니다. 그러다 며칠 생각을 중단하고 인디자인 파일을 잠시 덮어두었다가 다시 열어 봤을 때 ‘이만하면 괜찮은데?’ 싶은 순간이 오면 그제야 편집자님께 파일을 넘깁니다. 이후에도 연거푸 수정된 파일이 인쇄소로 넘겨지면 책은 복잡다단한 인쇄 공정을 거쳐 비로소 물리적인 형태로 거듭나게 됩니다. 어쩌면 책 그 자체의 '인생샷'을 만들어내는 과정 또한 북디자인에 치환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문득 상상해보니 재미있습니다.
*동일한 평량의 종이에 비해 볼륨감이 있어 두껍지만 동일한 두께의 책에 비해 훨씬 가벼운 종이 |
|
|
그런데 뭘 보면 되나요?: 『인생샷 뒤의 여자들』 인쇄 감리 방문기
🌱모래
'가내수공업자' 디자이너님께서 디자인 작업을 마감한 뒤 인쇄 감리를 다녀오시면 멋지게 잘 나온 표지 사진을 보내주시곤 합니다. 감리란 인쇄소에 방문해 의도한 대로 인쇄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전체적인 인쇄 과정을 살피는 것인데요. 저는 그곳이 항상 궁금했어요. 현장의 풍경은 어떤지, 어떤 것을 보는지, 무슨 말이 오가는지 그런 것들이요. 그런 제게 드디어 기회가 생겼습니다! 『인생샷 뒤의 여자들』의 저자 김지효 선생님과 디자인을 맡아주신 피차 디자이너님과 인사할 겸 저도 감리 날 인쇄소에 동행하게 된 것이었죠. 편집자, 마케터, 디자이너, 저자가 모두 모여 인쇄소에 감리를 보러 가는 흔치 않은 풍경이 만들어졌습니다.
인쇄소에 입장하니 수많은 기계가 돌아가고 있었어요. 주변에는 인쇄되어 나온 종이들이 쌓여 있거나, 제본되어 완성의 꼴을 갖춘 책들이 출고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드디어 우리의 『인생샷 뒤의 여자들』이 나오고 있는 기계 앞에 도착. 왼편의 큰 모니터 화면에는 인쇄가 예정된 파일들이 'OOO(책 제목)_표_01.pd' 'OOO_띠_01A' 같은 이름을 달고 주르륵 떠 있었고, 모니터 아래에는 판형의 사이즈별로 표시된 판이 있었어요. 오른쪽에서는 표지가 출력되어 샤샤샥- 세상 밖으로 나오고 있었습니다. 기계가 여러 대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소리가 굉장한데요. 저는 그 앞에 서서 "표지!!! 너무 예뻐요!!!!!"라고 크게 외쳐야 했다는. 모두가 큰 소리로 대화하는 상황ㅎㅎ
샘플을 뽑아 주시면 디자이너님께서 그것을 받아본 뒤 꼼꼼히 체크에 들어갑니다. 보통 인쇄 감리에서는 지종과 평량, 종이의 결, 크기, 수량 등을 파악하고, 별색*을 사용했을 시 별색 견본과 인쇄된 별색을 비교해 이상이 없는지 체크한다고 해요. 인쇄소의 조명으로 인해 인쇄된 색이 다르게 보일 수도 있으니 한편에 준비된 샘플 색상 팔레트를 이용해 비교해보기도 하고요. 루페**를 이용해 핀이나 색을 확인하기도 하고, 유실된 데이터가 있는지 혹은 오버프린트***가 되진 않았는지 살핍니다. 인쇄소에 계신 분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확인하고, 수정하고, 논의해가며 오차를 줄여나가는 과정이 존재하는 거죠.
한 권의 책이 만들어지고 유통되기까지 저자, 편집자,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인쇄 및 제작사, 물류 기업, 서점, 마케터 등이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할일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데요. 어떤 동료들의 시간은 이곳에서 이렇게 흘러가겠구나, 생각해볼 수 있었던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인쇄소에서 고양이를 만나 표지 컨펌을 받은 것도 그날의 잔재미!
*CMYK(Cyan Magenta Yellow Key(Black))로 표현할 수 없는 특수한 컬러(형광·메탈릭·팬톤 등) 또는 별도로 지정한 색
**디자인 작업용 확대경
***한 색상 위에 다른 색상을 덧입혀 잉크를 중복으로 인쇄하는 방식 |
|
|
📙인생샷 뒤의 여자들
김지효 지음
많은 사람들이 개인 SNS 채널(특히 인스타그램)을 가지고 그 속에서 자신의 얼굴과 몸, 생각과 일상을 공유하는 시대. 그러나 '너무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이면 순식간에 '인스타충'이 되어버리는 시대. 인생샷은 지금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단어이지만 인생샷을 찾고, 원하고, 찍고, 만드는 여성들은 쉽게 날 선 비난을 받습니다. |
|
|
김지효 저자는 이 비난에 의문을 품고 인생샷을 찍거나 찍었던 열두 명의 여성들을 직접 만나러 갑니다. 사진 안팎에 얽힌 그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책에 풀어냈어요. 사진을 찍기 전 준비 단계부터 촬영 후 보정을 거쳐 SNS에 올린 후 그에 대한 반응을 관리하는 일까지, 그 모든 과정을 통칭하는 인생샷에는 사회현상이나 인정욕구로 일반화할 수 없는 사적인 동시에 공적인 복잡한 맥락이 자리했습니다. 무엇보다 그 안에서 여성들은 인생샷을 중심에 두고 자신의 존재를 탐구하며 서로 지지하기도 하고 충돌하기도 하면서 문화를 일구고 정치를 벌이고 있었죠.
질문은 "여성들은 왜 인스타그램에 아름다운 인생샷을 올릴까?"에서 시작해 "우리는 인스타그램에서 타인과 어떻게 만나고 있나?"로 이어지다가 "나는 어떤 타자를 거치며 지금의 내가 되었나?"로까지 확장됩니다. 셀카의 문화사이자 인생샷에 대한 존재론적 탐구이며, 더 나아가 디지털 페미니즘 시대의 실천 방식을 탐색한 중요한 시도가 담긴 책입니다. "인생샷 찍는 여자들"이 아닌 "인생샷 뒤의 여자들"이 제목이 된 이유, 책 속에서 확인해보세요!
🔖
"진짜로, 나는 인스타그램에서 조금 이상해지는 것 같다. 내 인스타그램을 볼 일이 영영 없을 사람에게 스토리로 말을 걸고("오늘 카페에서 잃어버린 지갑 찾아주신 분♥ 정말 감사합니다. 복 받으세요!"), 인스타그램 계정은커녕 스마트폰조차 없는 반려동물을 향해 편지를 쓴다("뽀롱아! 세상에서 제일 사랑해"). 생일선물을 준 친구에게 직접 감사 인사를 전하기보다는, 오늘이 내 생일인지도 몰랐던 수백 명의 팔로워를 향해 고맙다는 글을 올린다("오늘 과분하게 많은 축하를 받으면서 제가 얼마나 사랑 받는 사람인지 느꼈어요. 감사합니다"). 나는 인스타그램에 일기를 쓰며 수많은 각주를 달고, 상황을 이해하지 못할 팔로워들을 고려해 게시글의 숨은 전제를 자세히 설명한다. 인스타그램에서 나는 스스로를 중계하는 리포터이자 상황을 설명하는 MC가 된다."
"셀카를 올릴 때는 조금 더 치밀해진다. 나는 수백 장 찍어 겨우 한 장 건진 사진을 어쩌다 우연히 찍힌 사진인 마냥 포장해 업로드한다. 또한 손가락으로 구석구석 확대해가며 보정한 셀카를 원본인 것처럼 올리거나, 풀메이크업을 하고 찍은 사진을 막 일어나자마자 찍은 사진인 양 연출하기도 한다. 인스타그램에서 나는 내가 주인공인 화보를 연출하는 감독이자 셀카를 성형하는 디지털 집도의가 된다. 인스타그램에서 나는 왜 이토록 이상하고 치밀해질까?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은 왜 이렇게 스스로를 민망하게 할까?"
ㅡ〈들어가며〉 중에서
|
|
|
친구에게 <오!레터> 추천하기
아래의 링크를 친구에게 공유해주세요!
|
|
|
|